• 최종편집 2024-03-19(화)

지역뉴스
Home >  지역뉴스  >  동대문구 키워드

실시간뉴스
  • 동대문구, 다문화가족 지원 강화로 안정적 정착 도모
    ▲지난해 동대문구 세계가족축제에 참석한 이필형 동대문구청장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가 다문화가족의 지역사회 안정적 정착을 위한 지원 정책을 한층 강화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결혼이민자 및 다문화가족 자녀들이 지역사회에 적응하고 함께 어우러져 살아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한 포괄적 지원 동대문구는 결혼이민자를 위한 요리 교실을 주 1회 무료로 운영하며, 전년도에는 누적 160여 명이 참여해 높은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한국어 중급 수준의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 아카데미에서는 미술, 원예 치료 등을 통한 문화 적응 스트레스 완화 및 인문학, 부모 교육을 제공합니다. 또한, IT 및 바리스타 교육, 이미지 메이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 설계와 사회 활동 참여를 돕습니다. 다문화가족 자녀를 위한 진로·진학 컨설팅 및 문화·예술 프로그램 동대문구는 다문화가족 자녀를 위한 진로·진학 컨설팅 지원 및 문화·예술 프로그램도 운영합니다. 다문화가족 자녀는 동대문구가족센터에서 적성검사 및 1:1 진로 컨설팅을 받을 수 있으며, 부모교육 및 입시설명회, 직업특강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문화·예술 프로그램은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단원들에게 오케스트라, 연극단 활동을 지원합니다. 저소득 다문화가족 자녀 교육활동비 지원 올해부터 동대문구는 저소득 다문화가족 자녀를 위해 교육활동비를 지급합니다. 교재 구입, 독서실 이용 등 교육적 목적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며, 중위소득 150% 이하의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은 연간 40~60만 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다문화가족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 정책을 펼쳐나가며, 시대의 흐름에 맞춰 그들이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전했습니다.   동대문구의 다문화가족 지원 강화 정책은 다문화가족이 한국 사회의 일원으로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그들의 잠재력이 지역사회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다문화가족의 풍부한 문화적 가치가 지역사회에 더욱 널리 퍼져나가길 바랍니다.
    • 지역뉴스
    • 동대문구 키워드
    2024-03-12
  • 동대문구, 지역문제 해결 위한 ‘2024년 ESG 아이디어톤’ 개최
    ESG 아이디어톤 홍보포스터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 에서는 일상의 지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2024년 ESG 아이디어톤'을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행사는 구청장 이필형의 지휘 하에 ESG경제지원센터가 주최하며, 기후위기 대응, 주거복지, 도시재생, 안전, 청년 및 여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아이디어톤은 제한된 시간 동안 팀 단위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발표하는 대회로, 동대문구 거주 및 활동 개인이나 팀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특히, 이번 대회에는 자유주제와 함께 주민 일자리 창출, 커뮤니티 케어 등의 특화 주제가 포함되어 있어,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이 기대된다. 신청자격은 동대문구 주민 또는 생활권자로, 이달 22일까지 ESG경제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선발 과정을 통해 총 3개 팀이 선택되어, 전문가 멘토링을 받으며 아이디어 고도화와 팀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최종 결과는 4월 말에 공유회에서 발표되며, 선발된 팀에게는 총 100만원 상당의 상금이 주어진다. 이필형 구청장은 이번 아이디어톤을 통해 지역 문제 해결에 구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며, ESG경영 활동을 통한 사회적 가치 추구 및 경제 활동 지원 의지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역 사회 내 창의적 해결책 모색과 사회적경제기업의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이번 ‘2024년 ESG 아이디어톤’을 통해 동대문구가 더욱 살기 좋은 지역으로 거듭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가 모여, 구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으로 모두의 행복과 사회적 가치가 실현되기를 기대합니다.
    • 지역뉴스
    • 동대문구 키워드
    2024-03-11
  • 서울 동대문구, 소상공인·중소기업 위한 저금리 융자지원 시행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가 금리 상승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경영 안정과 자금난 해소를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이번 조치는 서울신용보증재단 동대문지점 및 국민은행과의 협력을 통해, 올해 상반기 중 30억 원 규모의 '중소기업육성기금 융자지원'을 실시하는 것으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전망이다. 이번 융자지원 프로그램은 연 1.5%의 저금리로, 1년 거치 후 4년간 균등분할 상환 조건으로 제공된다.  지원 대상은 동대문구 내 사업장을 둔 업력 6개월 이상의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으로, 소상공인은 업체당 최대 3천만 원, 중소기업은 최대 1억 원까지 융자 신청이 가능하다. 융자금 신청은 3월 11일부터 29일까지 선착순으로 접수되며, 총 대출 규모인 30억 원에 도달하면 조기 마감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신속한 신청이 요구된다.   신청자는 필요 서류를 갖추어 동대문구청 지하 2층에 위치한 '소상공인 지원반'을 방문하여 접수하면 된다. 융자금의 최종 지원 여부는 중소기업육성기금 운용심의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결정되며, 선정된 업체는 변제 능력 범위 내에서 융자금액이 결정된다.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동대문구 공식 누리집의 '고시·공고' 섹션을 참조하거나, 소상공인 지원반으로 직접 문의하면 확인할 수 있다. 이필형 구청장은 이번 융자지원 프로그램에 대해, "안정적인 기업 활동을 돕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조치"라며, "앞으로도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이 희망을 잃지 않고 지속가능한 사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지원은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경제 활동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이번 융자지원 시행으로 동대문구의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이 겪는 경제적 어려움이 조금이나마 해소되길 바라며, 지역 사회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밝은 미래를 기대합니다.
    • 지역뉴스
    • 동대문구 키워드
    2024-03-11
  • 동대문구 전통시장, 과일 가격 안정으로 '가심비' 만족도 높여
    ▲청량리전통시장 과일 물가 파악에 나서 사과 일일 판매원으로 변신한 이필형 동대문구청장 최근 전국적으로 과일 가격이 급등하는 가운데, 서울 동대문구의 전통시장들이 비교적 저렴한 물가로 소비자들에게 큰 만족감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청량리청과물시장은 과일 가격이 전국 평균보다 저렴하게 유지되며, 이는 간소화된 유통 절차 덕분입니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7일 청량리청과물시장을 방문하여 상승하는 과일 가격을 점검하고 시장 상인들을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농가의 고령화 및 인력 부족, 이상 기후로 인한 생산량 감소 등이 과일 가격 상승의 주요 원인임에도 불구하고, 전통시장은 고품질의 과일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대문구 전통시장은 과일 뿐만 아니라 순댓집 등의 다양한 '가심비' 품목들로도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최근 한 유튜버에 의해 저렴한 가격과 푸짐한 양으로 화제가 된 순댓집이 바로 그 예입니다. 이필형 구청장은 전통시장의 활성화와 가격 안정, 품질 유지를 위한 상인들의 노력을 강조하며, 전통시장 방문을 적극 권장했습니다. 또한, 청량리역 일대를 '글로벌 TOP5 관광 전통시장'으로 변화시키겠다는 목표를 밝히며, 모든 연령층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활기찬 시장 만들기에 힘쓰겠다고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동대문구 전통시장의 합리적인 과일 가격이 지역 주민뿐만 아니라 모든 소비자들에게 큰 만족을 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이들이 전통시장의 가치를 인식하고, 이를 통해 지역 경제가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합니다.
    • 지역뉴스
    • 동대문구 키워드
    2024-03-07
  • 동대문구, '디지털 물류서비스 실증사업' 선정으로 스마트 물류 시대 선도
    동대문구청사 전경   서울 동대문구가 국내 최초로 도입하는 '도시철도 인프라 활용 물품보관·배송 서비스 구축사업'으로 디지털 물류 서비스의 새 장을 엽니다.  국토교통부의 '2024년 디지털 물류서비스 실증사업'에 선정된 이 사업은 서울특별시 및 서울교통공사와의 협력 하에 진행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동대문구는 물류산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입니다. 이 사업은 청량리역을 중심으로 시작되어, 개인과 기업의 수화물을 첫 단계부터 마지막 단계까지 연계하는 첨단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초기 단계에서는 내·외국인 관광객의 여행 캐리어 보관 및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추후에는 생활 물류 서비스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동대문구는 이번 사업을 통해 친환경 생활밀착형 물류기능을 도입하고, 청량리 시장을 포함한 전통시장과의 연계 사업을 통해 지역 내 스마트 물류 기반을 강화합니다.  또한, 구는 국토교통부, 서울특별시, 한국교통연구원 등과 긴밀히 협조하여 올해 하반기 서비스 개시를 목표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동대문구를 찾는 관광객과 구민들에게 편리한 캐리어 배송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생활 속 불편함을 해소하고, 구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물류 서비스의 선진 모델을 구축하여, '그린스마트 도시 동대문구'로의 발전을 이끌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동대문구의 물류 서비스 혁신 사업은 물류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 지역뉴스
    • 동대문구 키워드
    2024-03-06
  • 동대문구, 봉제인턴십 지원사업으로 봉제산업 활성화 및 인력난 해소 나서
    ▲지난 1월 19일 개관한 '동대문구 패션봉제 복합지원센터'를 방문한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사진 가운데)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동대문구가 '봉제인턴십 지원사업'을 시작하며 봉제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인력난 해소에 앞장선다. 동대문구는 한국 경제 발전에 기여해 온 봉제업의 사양화 문제와 고령화된 봉제 노동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프로젝트를 기획했습니다. 이 사업은 신규 봉제인력을 양성하고, 봉제업체의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봉제 교육과 인턴 취업 연계 프로그램을 결합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합니다. 사업 대상은 봉제업체 취업희망자 10명과 관내 봉제업체 10개소로, 참여자에게는 실무 교육 후 현장실습 기회가 제공되며, 성공적인 수료 후에는 인턴 근로 계약을 체결하여 3개월간 근무하게 됩니다. 동대문구는 봉제인턴을 채용한 업체에게 인턴 지원금을 지급하여 인건비 부담을 경감시키고, 참여자에게는 봉제 분야에서의 취업 기회를 확대할 수 있도록 수료증을 발급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봉제업계의 생산성 향상과 함께 취업희망자에게는 실질적인 교육과 취업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봉제인턴십에 참여할 대상자와 업체는 동대문구 누리집 고시공고란을 통해 모집하며, 모집 기간은 3월 6일부터 3월 20일까지입니다. 참여자는 동대문구 거주자 중 만 65세 이하의 봉제업체 취업희망자로, 특히 경력단절여성, 결혼이주여성, 북한이탈주민 등을 우선 선발할 예정입니다. 또한, 동대문구는 1월에 개소한 '패션봉제 복합지원센터'를 통해 봉제산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이는 공동시설장비 운영, 의류봉제 역량강화 교육, 패션봉제 페스티벌 개최 등을 포함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동대문구청장 이필형은 "봉제인턴십 지원사업을 통해 봉제산업의 부흥과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의 긍정적 결과를 이끌어내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동대문구의 봉제인턴십 지원사업은 봉제산업의 혁신과 발전을 도모하며, 많은 봉제업체와 취업희망자에게 새로운 기회의 장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 지역뉴스
    • 동대문구 키워드
    2024-03-06
  • 동대문구, 대학생과 사회 초년생을 위한 '전세사기피해 예방 교육' 성공적 개최
        ▲지난달 28일 한국외대에서 진행된 대학가 인근 전세사기피해 예방 교육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가 지난달 28일, 한국외국어대학교 사회과학관에서 대학생과 사회 초년생을 대상으로 한 '전세사기피해 예방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이 교육은 동대문구와 한국외국어대학교 총학생회의 협업으로 이루어졌으며, 전세사기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은 한국외대 재학생들을 주 대상으로 하여 진행되었고, 교육 참석이 어려운 직장인들은 화상회의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강의를 수강할 수 있었습니다.  교육 내용에는 임대차 계약 시 알아야 할 주요 사항들, 주택임대차보호법, 권리분석(등기사항전부증명서), 임대차 특약기재사항 등이 포함되었으며, 이는 참석자들이 전세사기 피해를 예방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이번 교육의 성공적인 개최를 통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전세사기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구민들이 안전한 부동산 거래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특히 대학생과 사회 초년생과 같이 사회에 첫 발을 딛는 이들이 부동산 시장에서 안전하게 자신의 권리를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 교육이 대학생과 사회 초년생들에게 전세사기 피해를 예방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안전한 부동산 거래를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이들이 더욱 신중하고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주기를 희망합니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우리 모두가 안전하고 투명한 부동산 거래 환경에서 보호받을 수 있길 바랍니다.
    • 지역뉴스
    • 동대문구 키워드
    2024-03-05
  • 동대문구, 여성 청소년 및 저소득층 대상 HPV 무료 예방접종 실시
    동대문구청사 전경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여성 청소년과 저소득층 여성을 대상으로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예방접종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조치는 HPV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자궁경부암, 항문 및 생식기 사마귀, 호흡기 유두종 병변 등의 주요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HPV는 생식기 감염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 병원체 중 하나로, 적절한 예방접종을 통해 주요 질환의 90% 이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동대문구는 12~17세(20062012년생) 여성 청소년과 18~26세(19972005년생)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여성을 대상으로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합니다. 올해는 2006년생 여성청소년과 1997년생 저소득층 여성이 12월 31일까지 무료 접종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접종 가능한 백신은 서바릭스(HPV2가)와 가다실(HPV4가)로, 15세 이전에는 2회, 15세 이후에는 3회 접종이 필요합니다. 특히, 신체적 및 정신적으로 큰 변화를 겪는 시기의 여성 청소년에게는 전문 의료 상담과 진찰이 함께 제공됩니다. 접종을 희망하는 대상자는 동대문구에서 지정한 63개 의료기관 중 하나를 방문해 신분증을 지참하고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소득층 대상자는 자격 확인을 위한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접종 기관 정보는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사항은 보건소 예방접종실로 문의하면 됩니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HPV 예방 접종이 필요한 대상자들이 적기에 지원을 받아 감염병 예방 및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이번 무료 예방접종 사업은 건강한 사회 구성원 육성을 위한 동대문구의 노력의 일환으로, 구민들의 건강 보호와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동대문구의 이번 HPV 무료 예방접종 실시는 여성 청소년 및 저소득층 여성의 건강 보호에 중요한 발걸음이며, 감염병 예방을 통한 공동체의 건강한 미래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 지역뉴스
    • 동대문구 키워드
    2024-03-04
  • 서울 동대문구, '탄소중립도시' 부문에서 대상 수상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이 ‘2024 한국소비자 평가 최고의 브랜드 대상’ 수상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가 '2024 한국소비자 평가 최고의 브랜드 대상'에서 '탄소중립도시' 부문 대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이 상은 동아일보 주최와 한국소비자평가위원회 주관으로, 소비자 만족도와 인지도, 전문가의 품질 평가를 기반으로 수상자를 선정합니다. 동대문구의 이번 수상은 기후 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구의 노력과 헌신이 크게 인정받은 결과입니다. 동대문구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40% 감축과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이라는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이를 위한 다양한 정책과 사업을 추진해왔습니다. 특히, 서울시 자치구 중 최초로 환경부 '탄소중립 지원센터 운영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지원을 받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이를 통해 국민대 산학협력단을 탄소중립 지원센터로 지정하고, 지속 가능한 환경 보호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해왔습니다. 또한, 동대문구는 커피박 재활용 사업을 통해 버려지는 커피 찌꺼기를 고형원료로 변환하는 등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전국 지자체 최초로 커피 찌꺼기 전용 수거 봉투 제작 및 배부, 커피박의 비료 및 재생 플라스틱으로의 재활용은 구의 환경 보호 및 자원 순환 노력을 대표하는 사례입니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환경부 탄소중립도시 최종 선정을 목표로, 일상에 적용할 수 있는 동대문구만의 탄소중립 사업을 추진하여 탄소중립 선도 도시로 나아가겠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습니다. 이번 수상은 동대문구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기울인 노력이 인정받은 것으로,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환경 보호와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구의 활동에 더욱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동대문구의 이번 성과가 타 지자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전국적으로 탄소중립을 향한 노력이 확산되기를 기대합니다.
    • 지역뉴스
    • 동대문구 키워드
    2024-03-01
  • 동대문구, 안심귀가를 위한 스카우트 대원 13명 선발
    ▲안심귀가 스카우트 발대식 기념사진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가 범죄 예방과 구민들의 안전한 귀가를 돕기 위해 '안심귀가 스카우트 대원' 13명을 새롭게 선발했습니다. 이번 선발은 동대문구가 구민의 안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일환으로, 29일에 진행된 발대식 및 근무 기본 교육을 통해 공식적인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들어 스토킹 및 이상 동기 범죄가 빈번히 발생함에 따라, 구민들의 불안감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동대문구는 야간 자율학습을 실시하는 고등학교 주변이나 버스 정류장, 지하철역 등에서의 집 앞까지 동행 귀가 서비스를 제공하여, 범죄 취약 계층의 안전한 귀가를 지원하기로 하였습니다. 더불어 대학가나 유흥밀집구역에서의 심야 시간 순찰도 집중적으로 실시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활동은 전국 최초로 동대문경찰서와의 협업을 통해 이루어지며, 대원들은 민간 순찰대원으로서 지역 안전 지킴이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경찰서와의 합동점검을 통해 비상벨 점검, 조도 환경 개선, CCTV 신규 설치 등 다양한 안전 활동에 기여할 예정입니다. 안심귀가 스카우트 서비스를 원하는 구민은 서울시 ‘안심이’ 앱을 통해 신청 가능하며, 서비스 이용 시간은 월요일은 22시부터 24시, 화요일부터 금요일은 22시부터 다음날 01시까지입니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노란 조끼를 입은 안심귀가 스카우트 대원들과 함께하면 언제 어디서나 안전한 귀가가 가능할 것”이라며, “동대문구가 모든 구민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안심귀가 스카우트 대원들의 활동은 동대문구민들에게 보다 안전한 생활 환경을 제공하고, 범죄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신뢰감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동대문구의 이번 조치가 구민들에게 큰 안정감을 제공하고, 지역 사회의 안전 의식을 한층 높일 것으로 기대합니다.
    • 지역뉴스
    • 동대문구 키워드
    2024-03-01

실시간 동대문구 키워드 기사

  • 동대문구, 다문화가족 지원 강화로 안정적 정착 도모
    ▲지난해 동대문구 세계가족축제에 참석한 이필형 동대문구청장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가 다문화가족의 지역사회 안정적 정착을 위한 지원 정책을 한층 강화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결혼이민자 및 다문화가족 자녀들이 지역사회에 적응하고 함께 어우러져 살아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한 포괄적 지원 동대문구는 결혼이민자를 위한 요리 교실을 주 1회 무료로 운영하며, 전년도에는 누적 160여 명이 참여해 높은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한국어 중급 수준의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 아카데미에서는 미술, 원예 치료 등을 통한 문화 적응 스트레스 완화 및 인문학, 부모 교육을 제공합니다. 또한, IT 및 바리스타 교육, 이미지 메이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 설계와 사회 활동 참여를 돕습니다. 다문화가족 자녀를 위한 진로·진학 컨설팅 및 문화·예술 프로그램 동대문구는 다문화가족 자녀를 위한 진로·진학 컨설팅 지원 및 문화·예술 프로그램도 운영합니다. 다문화가족 자녀는 동대문구가족센터에서 적성검사 및 1:1 진로 컨설팅을 받을 수 있으며, 부모교육 및 입시설명회, 직업특강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문화·예술 프로그램은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단원들에게 오케스트라, 연극단 활동을 지원합니다. 저소득 다문화가족 자녀 교육활동비 지원 올해부터 동대문구는 저소득 다문화가족 자녀를 위해 교육활동비를 지급합니다. 교재 구입, 독서실 이용 등 교육적 목적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며, 중위소득 150% 이하의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은 연간 40~60만 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다문화가족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 정책을 펼쳐나가며, 시대의 흐름에 맞춰 그들이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전했습니다.   동대문구의 다문화가족 지원 강화 정책은 다문화가족이 한국 사회의 일원으로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그들의 잠재력이 지역사회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다문화가족의 풍부한 문화적 가치가 지역사회에 더욱 널리 퍼져나가길 바랍니다.
    • 지역뉴스
    • 동대문구 키워드
    2024-03-12
  • 동대문구, 지역문제 해결 위한 ‘2024년 ESG 아이디어톤’ 개최
    ESG 아이디어톤 홍보포스터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 에서는 일상의 지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2024년 ESG 아이디어톤'을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행사는 구청장 이필형의 지휘 하에 ESG경제지원센터가 주최하며, 기후위기 대응, 주거복지, 도시재생, 안전, 청년 및 여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아이디어톤은 제한된 시간 동안 팀 단위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발표하는 대회로, 동대문구 거주 및 활동 개인이나 팀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특히, 이번 대회에는 자유주제와 함께 주민 일자리 창출, 커뮤니티 케어 등의 특화 주제가 포함되어 있어,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이 기대된다. 신청자격은 동대문구 주민 또는 생활권자로, 이달 22일까지 ESG경제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선발 과정을 통해 총 3개 팀이 선택되어, 전문가 멘토링을 받으며 아이디어 고도화와 팀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최종 결과는 4월 말에 공유회에서 발표되며, 선발된 팀에게는 총 100만원 상당의 상금이 주어진다. 이필형 구청장은 이번 아이디어톤을 통해 지역 문제 해결에 구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며, ESG경영 활동을 통한 사회적 가치 추구 및 경제 활동 지원 의지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역 사회 내 창의적 해결책 모색과 사회적경제기업의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이번 ‘2024년 ESG 아이디어톤’을 통해 동대문구가 더욱 살기 좋은 지역으로 거듭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가 모여, 구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으로 모두의 행복과 사회적 가치가 실현되기를 기대합니다.
    • 지역뉴스
    • 동대문구 키워드
    2024-03-11
  • 서울 동대문구, 소상공인·중소기업 위한 저금리 융자지원 시행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가 금리 상승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경영 안정과 자금난 해소를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이번 조치는 서울신용보증재단 동대문지점 및 국민은행과의 협력을 통해, 올해 상반기 중 30억 원 규모의 '중소기업육성기금 융자지원'을 실시하는 것으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전망이다. 이번 융자지원 프로그램은 연 1.5%의 저금리로, 1년 거치 후 4년간 균등분할 상환 조건으로 제공된다.  지원 대상은 동대문구 내 사업장을 둔 업력 6개월 이상의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으로, 소상공인은 업체당 최대 3천만 원, 중소기업은 최대 1억 원까지 융자 신청이 가능하다. 융자금 신청은 3월 11일부터 29일까지 선착순으로 접수되며, 총 대출 규모인 30억 원에 도달하면 조기 마감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신속한 신청이 요구된다.   신청자는 필요 서류를 갖추어 동대문구청 지하 2층에 위치한 '소상공인 지원반'을 방문하여 접수하면 된다. 융자금의 최종 지원 여부는 중소기업육성기금 운용심의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결정되며, 선정된 업체는 변제 능력 범위 내에서 융자금액이 결정된다.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동대문구 공식 누리집의 '고시·공고' 섹션을 참조하거나, 소상공인 지원반으로 직접 문의하면 확인할 수 있다. 이필형 구청장은 이번 융자지원 프로그램에 대해, "안정적인 기업 활동을 돕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조치"라며, "앞으로도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이 희망을 잃지 않고 지속가능한 사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지원은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경제 활동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이번 융자지원 시행으로 동대문구의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이 겪는 경제적 어려움이 조금이나마 해소되길 바라며, 지역 사회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밝은 미래를 기대합니다.
    • 지역뉴스
    • 동대문구 키워드
    2024-03-11
  • 동대문구 전통시장, 과일 가격 안정으로 '가심비' 만족도 높여
    ▲청량리전통시장 과일 물가 파악에 나서 사과 일일 판매원으로 변신한 이필형 동대문구청장 최근 전국적으로 과일 가격이 급등하는 가운데, 서울 동대문구의 전통시장들이 비교적 저렴한 물가로 소비자들에게 큰 만족감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청량리청과물시장은 과일 가격이 전국 평균보다 저렴하게 유지되며, 이는 간소화된 유통 절차 덕분입니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7일 청량리청과물시장을 방문하여 상승하는 과일 가격을 점검하고 시장 상인들을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농가의 고령화 및 인력 부족, 이상 기후로 인한 생산량 감소 등이 과일 가격 상승의 주요 원인임에도 불구하고, 전통시장은 고품질의 과일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대문구 전통시장은 과일 뿐만 아니라 순댓집 등의 다양한 '가심비' 품목들로도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최근 한 유튜버에 의해 저렴한 가격과 푸짐한 양으로 화제가 된 순댓집이 바로 그 예입니다. 이필형 구청장은 전통시장의 활성화와 가격 안정, 품질 유지를 위한 상인들의 노력을 강조하며, 전통시장 방문을 적극 권장했습니다. 또한, 청량리역 일대를 '글로벌 TOP5 관광 전통시장'으로 변화시키겠다는 목표를 밝히며, 모든 연령층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활기찬 시장 만들기에 힘쓰겠다고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동대문구 전통시장의 합리적인 과일 가격이 지역 주민뿐만 아니라 모든 소비자들에게 큰 만족을 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이들이 전통시장의 가치를 인식하고, 이를 통해 지역 경제가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합니다.
    • 지역뉴스
    • 동대문구 키워드
    2024-03-07
  • 동대문구, '디지털 물류서비스 실증사업' 선정으로 스마트 물류 시대 선도
    동대문구청사 전경   서울 동대문구가 국내 최초로 도입하는 '도시철도 인프라 활용 물품보관·배송 서비스 구축사업'으로 디지털 물류 서비스의 새 장을 엽니다.  국토교통부의 '2024년 디지털 물류서비스 실증사업'에 선정된 이 사업은 서울특별시 및 서울교통공사와의 협력 하에 진행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동대문구는 물류산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입니다. 이 사업은 청량리역을 중심으로 시작되어, 개인과 기업의 수화물을 첫 단계부터 마지막 단계까지 연계하는 첨단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초기 단계에서는 내·외국인 관광객의 여행 캐리어 보관 및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추후에는 생활 물류 서비스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동대문구는 이번 사업을 통해 친환경 생활밀착형 물류기능을 도입하고, 청량리 시장을 포함한 전통시장과의 연계 사업을 통해 지역 내 스마트 물류 기반을 강화합니다.  또한, 구는 국토교통부, 서울특별시, 한국교통연구원 등과 긴밀히 협조하여 올해 하반기 서비스 개시를 목표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동대문구를 찾는 관광객과 구민들에게 편리한 캐리어 배송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생활 속 불편함을 해소하고, 구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물류 서비스의 선진 모델을 구축하여, '그린스마트 도시 동대문구'로의 발전을 이끌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동대문구의 물류 서비스 혁신 사업은 물류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 지역뉴스
    • 동대문구 키워드
    2024-03-06
  • 동대문구, 봉제인턴십 지원사업으로 봉제산업 활성화 및 인력난 해소 나서
    ▲지난 1월 19일 개관한 '동대문구 패션봉제 복합지원센터'를 방문한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사진 가운데)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동대문구가 '봉제인턴십 지원사업'을 시작하며 봉제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인력난 해소에 앞장선다. 동대문구는 한국 경제 발전에 기여해 온 봉제업의 사양화 문제와 고령화된 봉제 노동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프로젝트를 기획했습니다. 이 사업은 신규 봉제인력을 양성하고, 봉제업체의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봉제 교육과 인턴 취업 연계 프로그램을 결합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합니다. 사업 대상은 봉제업체 취업희망자 10명과 관내 봉제업체 10개소로, 참여자에게는 실무 교육 후 현장실습 기회가 제공되며, 성공적인 수료 후에는 인턴 근로 계약을 체결하여 3개월간 근무하게 됩니다. 동대문구는 봉제인턴을 채용한 업체에게 인턴 지원금을 지급하여 인건비 부담을 경감시키고, 참여자에게는 봉제 분야에서의 취업 기회를 확대할 수 있도록 수료증을 발급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봉제업계의 생산성 향상과 함께 취업희망자에게는 실질적인 교육과 취업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봉제인턴십에 참여할 대상자와 업체는 동대문구 누리집 고시공고란을 통해 모집하며, 모집 기간은 3월 6일부터 3월 20일까지입니다. 참여자는 동대문구 거주자 중 만 65세 이하의 봉제업체 취업희망자로, 특히 경력단절여성, 결혼이주여성, 북한이탈주민 등을 우선 선발할 예정입니다. 또한, 동대문구는 1월에 개소한 '패션봉제 복합지원센터'를 통해 봉제산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이는 공동시설장비 운영, 의류봉제 역량강화 교육, 패션봉제 페스티벌 개최 등을 포함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동대문구청장 이필형은 "봉제인턴십 지원사업을 통해 봉제산업의 부흥과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의 긍정적 결과를 이끌어내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동대문구의 봉제인턴십 지원사업은 봉제산업의 혁신과 발전을 도모하며, 많은 봉제업체와 취업희망자에게 새로운 기회의 장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 지역뉴스
    • 동대문구 키워드
    2024-03-06
  • 동대문구, 대학생과 사회 초년생을 위한 '전세사기피해 예방 교육' 성공적 개최
        ▲지난달 28일 한국외대에서 진행된 대학가 인근 전세사기피해 예방 교육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가 지난달 28일, 한국외국어대학교 사회과학관에서 대학생과 사회 초년생을 대상으로 한 '전세사기피해 예방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이 교육은 동대문구와 한국외국어대학교 총학생회의 협업으로 이루어졌으며, 전세사기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은 한국외대 재학생들을 주 대상으로 하여 진행되었고, 교육 참석이 어려운 직장인들은 화상회의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강의를 수강할 수 있었습니다.  교육 내용에는 임대차 계약 시 알아야 할 주요 사항들, 주택임대차보호법, 권리분석(등기사항전부증명서), 임대차 특약기재사항 등이 포함되었으며, 이는 참석자들이 전세사기 피해를 예방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이번 교육의 성공적인 개최를 통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전세사기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구민들이 안전한 부동산 거래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특히 대학생과 사회 초년생과 같이 사회에 첫 발을 딛는 이들이 부동산 시장에서 안전하게 자신의 권리를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 교육이 대학생과 사회 초년생들에게 전세사기 피해를 예방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안전한 부동산 거래를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이들이 더욱 신중하고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주기를 희망합니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우리 모두가 안전하고 투명한 부동산 거래 환경에서 보호받을 수 있길 바랍니다.
    • 지역뉴스
    • 동대문구 키워드
    2024-03-05
  • 동대문구, 여성 청소년 및 저소득층 대상 HPV 무료 예방접종 실시
    동대문구청사 전경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여성 청소년과 저소득층 여성을 대상으로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예방접종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조치는 HPV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자궁경부암, 항문 및 생식기 사마귀, 호흡기 유두종 병변 등의 주요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HPV는 생식기 감염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 병원체 중 하나로, 적절한 예방접종을 통해 주요 질환의 90% 이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동대문구는 12~17세(20062012년생) 여성 청소년과 18~26세(19972005년생)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여성을 대상으로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합니다. 올해는 2006년생 여성청소년과 1997년생 저소득층 여성이 12월 31일까지 무료 접종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접종 가능한 백신은 서바릭스(HPV2가)와 가다실(HPV4가)로, 15세 이전에는 2회, 15세 이후에는 3회 접종이 필요합니다. 특히, 신체적 및 정신적으로 큰 변화를 겪는 시기의 여성 청소년에게는 전문 의료 상담과 진찰이 함께 제공됩니다. 접종을 희망하는 대상자는 동대문구에서 지정한 63개 의료기관 중 하나를 방문해 신분증을 지참하고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소득층 대상자는 자격 확인을 위한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접종 기관 정보는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사항은 보건소 예방접종실로 문의하면 됩니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HPV 예방 접종이 필요한 대상자들이 적기에 지원을 받아 감염병 예방 및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이번 무료 예방접종 사업은 건강한 사회 구성원 육성을 위한 동대문구의 노력의 일환으로, 구민들의 건강 보호와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동대문구의 이번 HPV 무료 예방접종 실시는 여성 청소년 및 저소득층 여성의 건강 보호에 중요한 발걸음이며, 감염병 예방을 통한 공동체의 건강한 미래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 지역뉴스
    • 동대문구 키워드
    2024-03-04
  • 서울 동대문구, '탄소중립도시' 부문에서 대상 수상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이 ‘2024 한국소비자 평가 최고의 브랜드 대상’ 수상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가 '2024 한국소비자 평가 최고의 브랜드 대상'에서 '탄소중립도시' 부문 대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이 상은 동아일보 주최와 한국소비자평가위원회 주관으로, 소비자 만족도와 인지도, 전문가의 품질 평가를 기반으로 수상자를 선정합니다. 동대문구의 이번 수상은 기후 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구의 노력과 헌신이 크게 인정받은 결과입니다. 동대문구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40% 감축과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이라는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이를 위한 다양한 정책과 사업을 추진해왔습니다. 특히, 서울시 자치구 중 최초로 환경부 '탄소중립 지원센터 운영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지원을 받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이를 통해 국민대 산학협력단을 탄소중립 지원센터로 지정하고, 지속 가능한 환경 보호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해왔습니다. 또한, 동대문구는 커피박 재활용 사업을 통해 버려지는 커피 찌꺼기를 고형원료로 변환하는 등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전국 지자체 최초로 커피 찌꺼기 전용 수거 봉투 제작 및 배부, 커피박의 비료 및 재생 플라스틱으로의 재활용은 구의 환경 보호 및 자원 순환 노력을 대표하는 사례입니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환경부 탄소중립도시 최종 선정을 목표로, 일상에 적용할 수 있는 동대문구만의 탄소중립 사업을 추진하여 탄소중립 선도 도시로 나아가겠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습니다. 이번 수상은 동대문구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기울인 노력이 인정받은 것으로,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환경 보호와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구의 활동에 더욱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동대문구의 이번 성과가 타 지자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전국적으로 탄소중립을 향한 노력이 확산되기를 기대합니다.
    • 지역뉴스
    • 동대문구 키워드
    2024-03-01
  • 동대문구, 안심귀가를 위한 스카우트 대원 13명 선발
    ▲안심귀가 스카우트 발대식 기념사진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가 범죄 예방과 구민들의 안전한 귀가를 돕기 위해 '안심귀가 스카우트 대원' 13명을 새롭게 선발했습니다. 이번 선발은 동대문구가 구민의 안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일환으로, 29일에 진행된 발대식 및 근무 기본 교육을 통해 공식적인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들어 스토킹 및 이상 동기 범죄가 빈번히 발생함에 따라, 구민들의 불안감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동대문구는 야간 자율학습을 실시하는 고등학교 주변이나 버스 정류장, 지하철역 등에서의 집 앞까지 동행 귀가 서비스를 제공하여, 범죄 취약 계층의 안전한 귀가를 지원하기로 하였습니다. 더불어 대학가나 유흥밀집구역에서의 심야 시간 순찰도 집중적으로 실시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활동은 전국 최초로 동대문경찰서와의 협업을 통해 이루어지며, 대원들은 민간 순찰대원으로서 지역 안전 지킴이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경찰서와의 합동점검을 통해 비상벨 점검, 조도 환경 개선, CCTV 신규 설치 등 다양한 안전 활동에 기여할 예정입니다. 안심귀가 스카우트 서비스를 원하는 구민은 서울시 ‘안심이’ 앱을 통해 신청 가능하며, 서비스 이용 시간은 월요일은 22시부터 24시, 화요일부터 금요일은 22시부터 다음날 01시까지입니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노란 조끼를 입은 안심귀가 스카우트 대원들과 함께하면 언제 어디서나 안전한 귀가가 가능할 것”이라며, “동대문구가 모든 구민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안심귀가 스카우트 대원들의 활동은 동대문구민들에게 보다 안전한 생활 환경을 제공하고, 범죄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신뢰감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동대문구의 이번 조치가 구민들에게 큰 안정감을 제공하고, 지역 사회의 안전 의식을 한층 높일 것으로 기대합니다.
    • 지역뉴스
    • 동대문구 키워드
    2024-03-01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