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지역뉴스
Home >  지역뉴스

실시간뉴스
  • 마포구, 홍대 레드로드 스트리트 댄스 최강자 누구?
    지난해 처음 열린 레드로드 댄스 페스티벌 _비보이 세계로_ 축제에서 박강수 구청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지난해 처음 열린 레드로드 댄스 페스티벌 _비보이 세계로_ 축제에 인기 댄스팀 훅이 축하무대를 펼치고 있다. 마포구(구청장 박강수)가 “레드로드 국제 스트리트 댄스 페스티벌”의 댄스 배틀 참가자를 오는 3월 29일까지 모집한다.  레드로드 국제 스트리트 댄스 페스티벌은 2024년 파리올림픽에서 브레이킹 종목이 정식 채택되면서 대한민국 선수들의 선전을 기원하고, 코로나19 여파로 침체된 버스킹 문화에 활력을 주기 위해 지난해 처음 개최됐다. 올해는 오는 4월 27일에서 28일까지 홍대 레드로드에서 두 번째 막이 열린다. 댄스 배틀은 힙합, 팝핀, 락킹 등 모든 스트리트 댄스 장르의 2명 이상에서 10명 이하로 구성된 댄스팀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댄스팀은 오는 29일 18시까지 마포구 관광정책과 이메일(mapo_tourism@naver.com)로 신청서와 예선 동영상(5분이내)을 제출하면 된다.  제출된 동영상으로 예선 심사를 거쳐 선정된 6개의 팀은 축제 당일 레드로드 R6 메인무대에서 팀 간 토너먼트 방식으로 댄스 경연을 펼치게 된다.  배틀 상금은 총 1,100만원으로 1위 팀 500만 원, 2위 팀 300만 원, 3위 팀 150만 원, 인기상 3팀이 각 50만 원이다.  자세한 내용은 마포구 누리집을 확인하거나 마포구 관광정책과로 문의하면 된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대한민국의 스트리트 댄스 문화는 홍대에서 탄생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앞으로도 홍대 레드로드가 스트리트 댄서들의 중심 무대이자 훌륭한 댄서들이 탄생하는 기회의 장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이번 마포구 레드로드 스트리트 댄스 페스티벌에 재능있는 댄서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 지역뉴스
    • 마포구 키워드
    2024-03-18
  • 종로구, 야간 주거복지상담소 운영으로 주민 편의 증진
    2023 주거복지상담 모습   종로구에서는 주거 문제로 고민하는 주민들을 위한 맞춤형 해결책을 제시한다.  구청장 정문헌의 지휘 하에 종로구는 올해 12월까지 매월 두 번째 수요일 오후 6시 30분부터 8시까지 구청사 7층에서 '퇴근길 주거복지상담소'를 운영한다.  이는 직장이나 학업 등으로 낮 시간에 공공기관을 방문하기 어려운 주민들을 위한 야간 상담 서비스다. 상담소는 취약계층 주거급여, 주택바우처, 청년월세지원 제도, 긴급주거비 지원(임대료 체납, 연료비 지원), 공공임대주택 등 다양한 분야의 상담을 제공한다.   상담을 통해 위기가구로 판단되는 경우, 종로구는 신속한 서비스 연계를 통해 구체적인 도움을 제공할 계획이다. 운영 일정은 대체로 매월 두 번째 수요일이나, 4월과 10월은 국회의원 선거와 한글날로 인해 예외적으로 목요일에 상담소를 운영한다.  이러한 조정은 주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다. 주거복지 상담은 전화와 방문을 병행하여 이루어지며, 종로구민이라면 누구나 사전 예약 후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구청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담당자에게 이메일로 문의할 수 있다. 정문헌 구청장은 "이 서비스가 평소 관공서 방문이 어려웠던 주민들에게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혜택을 몰라서 받지 못했던 주민들에게도 큰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처럼 종로구는 주민들의 실질적인 주거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며, 모든 구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종로구 주거복지상담소의 야간 운영은 주민들의 생활 편의를 높이고, 주거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지역뉴스
    • 종로구 키워드
    2024-03-12
  • 마포구, 성인 대상 '마포학교'로 학습 기회의 문을 활짝 열다
    지난해 12월 열린 마포학교 종업식에서 박강수 마포구청장이 어르신에게 수료증을 전달하고 있다   2024년 마포학교 입학식 및 개강식에서 축사를 전하고 있는 박강수 마포구청장   서울 마포구에서는 학습의 기회를 놓친 성인들을 위한 특별한 프로그램, '마포학교'가 시작되었다.   3월 11일부터 마포구평생학습센터에서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한글 문해교육부터 음악, 미술 등의 초등 기본교육까지 다양한 분야를 지원한다.  올해는 80여 명의 학생이 함께 공부하며 깊은 우정을 만들어나갈 예정이다. 마포학교는 학습에 대한 열정이 가득한 구민들의 뜨거운 호응에 힘입어, 당초 계획보다 더 많은 학생을 맞이하게 되었다.  초급반과 중급반 각 1개를 운영할 예정이었으나, 예상을 뛰어넘는 신청으로 인해 초급반을 추가로 개설하여 더 많은 학습 기회를 제공했다. 학생들은 주 2회 문해교육을 무료로 받으며, 매주 수요일에는 삶을 더 풍요롭게 하는 노래 교실에 참여한다.  또한, 마포구는 학생들의 연령대를 고려해 디지털 기기 사용에 대한 교육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는 스마트폰 및 키오스크 사용법을 포함한다. 학습의 기회를 잡은 많은 이들 중에서도 박점자(가명, 74세) 씨는 마포학교를 통해 어린 시절 배우지 못한 한을 풀었다며, 한글을 배우고 읽고 쓰는 능력을 키우게 되어 매우 기쁘고 의미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개인의 변화와 성장은 마포학교가 지향하는 핵심 가치 중 하나다. 마포구는 6월에 학생들이 그들의 배움과 성장을 공유하고 축하할 수 있도록 성인문해교육 시화전에 학생들의 작품을 출품할 계획이다.   이는 학습의 결과물을 공유하고, 학습자들의 자긍심을 높이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다. 건강상의 이유 등으로 학습을 잠시 중단해야 하는 고령의 학생들을 위해 마포구는 대기 접수자를 상시 모집하고 있다. 이는 마포학교가 가능한 한 많은 이들에게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려는 의지를 반영한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마포학교가 학생들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하고, 새로운 도전을 하는 모든 이들에게 존경의 마음을 전한다며, '함께 배우는 즐거움'을 통해 '나를 찾는 기쁨'을 누리길 바란다고 전했다. 마포학교는 학습을 통해 삶의 새로운 페이지를 여는 이들에게 빛나는 기회를 제공하며, 서울 마포구의 교육적 풍경에 중요한 한 획을 그으며 주목받고 있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마포학교의 개설로 학습의 문턱을 낮추고, 모든 세대가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마포구의 미래가 기대됩니다.
    • 지역뉴스
    • 마포구 키워드
    2024-03-12
  • 노원구, 숨어있는 위기 가정 아동 발굴을 위한 전수조사 실시
    드림스타트 가족의밤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는 저소득 취약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한 전수조사를 통해 위기 가정 아동을 발굴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방임이나 학대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취약계층 아동에 대한 예방적·밀착형 통합사례관리를 강화하고, 복지 수혜의 불균형과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전수조사의 주요 내용 대상: 기존 드림스타트와 돌봄기관을 이용하는 아동을 제외한 만 0세부터 만 9세 이하 취약계층 아동 425명(350가구). 절차: 전화조사와 거주지 방문조사를 통해 아동의 발달 상태와 양육 환경을 조사합니다. 서비스 연계: 아동발달 사정결과에 따라 상담치료 연계, 기초학습지원 등 다양한 지역자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복합적 욕구와 위기 개입 복합적 욕구 및 위기 개입이 필요한 아동의 경우, 맞춤형 서비스를 연계하여 보다 적극적인 개입을 실시합니다. 이러한 아동통합사례관리는 아동과 가족의 위기도에 따라 사례 등급을 설정하고, 아동의 신체·건강, 인지·언어, 정서·행동을 고려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성공 사례 지난해 발굴된 A군은 과거 자폐 및 ADHD 의심 소견이 있었으나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했습니다. 드림스타트 사례관리 아동으로 선정된 후 아스퍼거 증상이 확인되어 찾아가는 아동발달놀이상담 서비스를 연계받았고, 현재 또래와 긍정적인 상호반응을 보이며 증상이 많이 개선되는 등 발전 가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노원구의 지속적인 노력 노원구는 아동과 가정이 지역 안에서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온 드림스타트 사업을 통해 대외적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구는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아동발달 영역별 필수서비스와 함께 맞춤형 및 예방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 아동들을 적극 발굴하고,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실질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노원구의 이번 전수조사는 지역사회 내 숨어있는 위기 아동을 발굴하고, 이들에게 필요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노원구의 이러한 노력이 아동들의 더 밝은 미래를 만드는 데 기여하기를 바랍니다.
    • 지역뉴스
    • 노원구 키워드
    2024-03-12
  • 동대문구, 다문화가족 지원 강화로 안정적 정착 도모
    ▲지난해 동대문구 세계가족축제에 참석한 이필형 동대문구청장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가 다문화가족의 지역사회 안정적 정착을 위한 지원 정책을 한층 강화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결혼이민자 및 다문화가족 자녀들이 지역사회에 적응하고 함께 어우러져 살아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한 포괄적 지원 동대문구는 결혼이민자를 위한 요리 교실을 주 1회 무료로 운영하며, 전년도에는 누적 160여 명이 참여해 높은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한국어 중급 수준의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 아카데미에서는 미술, 원예 치료 등을 통한 문화 적응 스트레스 완화 및 인문학, 부모 교육을 제공합니다. 또한, IT 및 바리스타 교육, 이미지 메이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 설계와 사회 활동 참여를 돕습니다. 다문화가족 자녀를 위한 진로·진학 컨설팅 및 문화·예술 프로그램 동대문구는 다문화가족 자녀를 위한 진로·진학 컨설팅 지원 및 문화·예술 프로그램도 운영합니다. 다문화가족 자녀는 동대문구가족센터에서 적성검사 및 1:1 진로 컨설팅을 받을 수 있으며, 부모교육 및 입시설명회, 직업특강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문화·예술 프로그램은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단원들에게 오케스트라, 연극단 활동을 지원합니다. 저소득 다문화가족 자녀 교육활동비 지원 올해부터 동대문구는 저소득 다문화가족 자녀를 위해 교육활동비를 지급합니다. 교재 구입, 독서실 이용 등 교육적 목적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며, 중위소득 150% 이하의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은 연간 40~60만 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다문화가족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 정책을 펼쳐나가며, 시대의 흐름에 맞춰 그들이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전했습니다.   동대문구의 다문화가족 지원 강화 정책은 다문화가족이 한국 사회의 일원으로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그들의 잠재력이 지역사회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다문화가족의 풍부한 문화적 가치가 지역사회에 더욱 널리 퍼져나가길 바랍니다.
    • 지역뉴스
    • 동대문구 키워드
    2024-03-12
  • 서울석계초등학교, '서울형 건강증진학교'로 선정
    2023년 건강증진학교에 참여중인 정덕초등학교 학생들의 모습   성북구청 서울 성북구가 올해에도 서울특별시가 주관하는 '서울형 건강증진학교 공모사업'에 선정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이번에 선정된 서울석계초등학교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건강한 생활 습관을 심어줄 예정입니다. 서울형 건강증진학교는 아동과 청소년에게 올바른 식습관과 운동 습관을 교육하여 비만을 예방하고, 학부모와 교사의 교육 부담을 줄이기 위한 통합시스템입니다.  성북구는 올해 서울석계초등학교에서 아침 체조, 건강 간식 제공, 뉴스포츠 교구 지원, 신체활동 친화적 환경 조성, 건강증진 교육 등 다양한 건강 증진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사업은 어린이들의 체력 향상과 올바른 영양 섭취를 위해 시작되었으며, 지난해 청덕초등학교에서 운영되어 교육 현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선정된 학교에는 보건소와 학교가 협력하여 아침 건강식을 20일간 제공하고, 매일 아침 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또한, 유휴 공간을 활용하여 신체 활동이 용이한 환경을 조성하고, 고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비만 예방과 바른 식생활, 운동 교육도 실시됩니다. 성북구청장 이승로는 "어린이의 평생 건강 습관 형성을 위해 보건소와 학교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며,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들의 바른 성장을 지원하고, 학교를 대상으로 한 건강증진 사업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서울석계초등학교에서 진행될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이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건강 습관을 심어주고, 건강한 성장을 도울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어린이들의 건강한 미래를 위한 성북구의 노력이 훌륭한 결실을 맺기를 바랍니다.
    • 지역뉴스
    • 성북구 키워드
    2024-03-12
  • 정릉1동 자율방재단, 수해 취약지역 점검 및 빗물받이 준설작업 실시
    정릉1동 자율방재단 집합 빗물받이 준설 작업 서울 성북구 정릉1동에서는 지난 3일, 수해에 취약한 지역의 안전을 확보하고 주민들의 생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빗물받이 준설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작업은 정릉1동 자율방재단(단장 정해욱) 주도로 이루어졌으며, 계절 변화와 야외 활동 증가에 따른 환경 정비 및 풍수해 대비를 위한 선제적 조치의 일환입니다. 주말에도 불구하고 모인 자율방재단원들은 주민들의 안전한 생활 환경 조성을 위해 두 팔을 걷어붙이고, 저지대 상습 침수지역에 대한 순찰 활동을 벌였습니다. 또한, 겨우내 빗물받이에 유입되어 퇴적된 쓰레기와 협잡물 등을 깨끗이 제거하는 작업을 실시했습니다. 정릉1동 자율방재단장 정해욱은 “주말임에도 불구하고 청소 활동에 참여해주신 단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정기적인 빗물받이 청소 및 환경 정비 활동을 통해 안전하고 깨끗한 정릉1동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서자경 정릉1동장은 “자율방재단 단원들이 항상 최일선에서 활동해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헌신하는 것에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담배꽁초 등 쓰레기가 빗물받이 내외부에서 많이 발견되는 만큼, 주민들의 공동체 의식을 높이고 무단투기를 근절하기 위해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강조했습니다. 정릉1동 자율방재단의 이번 활동은 지역사회의 안전과 환경 보호를 위한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 한번 일깨워줍니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정릉1동 주민들의 안전하고 깨끗한 생활 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이 빛을 발하기를 기대합니다.
    • 지역뉴스
    • 성북구 키워드
    2024-03-12
  • 종로구, 자원 낭비 방지 위한 「2024 우산 고쳐쓰기 사업」 운영
    우산 고쳐쓰기 사업   종로구(구청장 정문헌)가 주민 편의 제공, 자원 낭비 방지,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하는 「2024 우산 고쳐쓰기 사업」을 3월부터 11월까지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이 사업은 17개 동주민센터를 순회하며 우산 수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망가진 우산을 쉽게 버리지 않고, 재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지난 2월, 종로구는 우산 수리 기술을 보유한 주민을 선발하여 본 사업의 운영 준비를 마쳤다.  구민 누구나 운영 일자를 확인한 후 가까운 동주민센터에 방문하여 휘어진 우산 살이나 망가진 손잡이 등을 무료로 수리 받을 수 있다. 이달의 일정은 평창동, 부암동, 청운효자동, 사직동 순으로 진행되며, 내달에는 교남동, 무악동, 가회동, 삼청동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우산 수리 서비스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이용 가능하다. 종로구는 이번 우산 고쳐쓰기 사업을 통해 고장 난 우산을 쉽게 버리는 대신 수리하여 재사용함으로써 자원 낭비를 줄이고, 동시에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편의를 제공하며, 지역 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종로구의 「2024 우산 고쳐쓰기 사업」은 지역 사회의 지속 가능한 생활 문화를 조성하고 자원 낭비를 줄이는 중요한 발걸음이 될 것입니다.  고장 난 우산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이 기회에 집 근처 동주민센터를 방문해 수리 받으시길 바랍니다. 함께하는 작은 실천으로 큰 변화를 만들어 갑니다.
    • 지역뉴스
    • 종로구 키워드
    2024-03-11
  • 종로구, 청소년의 목소리로 구정 개선하는 「2024 청소년 구정평가단」 모집
      종로구(구청장 정문헌)는 청소년들의 참신하고 다양한 의견을 구정에 반영하기 위해 「2024 청소년 구정평가단」 신규단원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단은 종로구의 생활환경 개선과 안전한 지역사회 구축을 목표로, 청소년들이 직접 구정 운영을 평가하고 제안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모집 대상은 종로구에 거주하거나 관내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13세 이상 18세 이하의 청소년들이다.  선발된 단원들은 오는 4월부터 활동을 시작하여, 구 내 곳곳을 답사하며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발견하고 건의하는 중요한 임무를 수행한다.  모집 인원은 총 50명으로, 참여를 희망하는 청소년들은 종로구청 누리집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제출 기한인 이달 22일까지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활동 내용에는 구 주관 행사의 모니터링, 시설 및 프로그램의 평가 등이 포함되며, 각 활동은 최대 2시간의 자원봉사 시간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또한, 연말에는 활동이 우수한 단원들에게 표창을 수여하는 예정이다. 종로구는 이번 구정평가단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적극적인 역할을 하며, 자신들의 목소리로 지역을 더 안전하고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관련된 문의사항은 안전도시과 생활안전팀으로 전화하여 안내받을 수 있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2024 청소년 구정평가단」 모집을 통해 종로구가 청소년들의 참신한 아이디어와 제안으로 더욱 살기 좋고 안전한 지역사회로 발전하기를 기대합니다.  관심 있는 청소년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가 종로구의 미래를 밝히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 지역뉴스
    • 종로구 키워드
    2024-03-11
  • 동대문구, 지역문제 해결 위한 ‘2024년 ESG 아이디어톤’ 개최
    ESG 아이디어톤 홍보포스터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 에서는 일상의 지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2024년 ESG 아이디어톤'을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행사는 구청장 이필형의 지휘 하에 ESG경제지원센터가 주최하며, 기후위기 대응, 주거복지, 도시재생, 안전, 청년 및 여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아이디어톤은 제한된 시간 동안 팀 단위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발표하는 대회로, 동대문구 거주 및 활동 개인이나 팀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특히, 이번 대회에는 자유주제와 함께 주민 일자리 창출, 커뮤니티 케어 등의 특화 주제가 포함되어 있어,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이 기대된다. 신청자격은 동대문구 주민 또는 생활권자로, 이달 22일까지 ESG경제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선발 과정을 통해 총 3개 팀이 선택되어, 전문가 멘토링을 받으며 아이디어 고도화와 팀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최종 결과는 4월 말에 공유회에서 발표되며, 선발된 팀에게는 총 100만원 상당의 상금이 주어진다. 이필형 구청장은 이번 아이디어톤을 통해 지역 문제 해결에 구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며, ESG경영 활동을 통한 사회적 가치 추구 및 경제 활동 지원 의지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역 사회 내 창의적 해결책 모색과 사회적경제기업의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이번 ‘2024년 ESG 아이디어톤’을 통해 동대문구가 더욱 살기 좋은 지역으로 거듭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가 모여, 구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으로 모두의 행복과 사회적 가치가 실현되기를 기대합니다.
    • 지역뉴스
    • 동대문구 키워드
    2024-03-11

실시간 지역뉴스 기사

  • 마포구, 홍대 레드로드 스트리트 댄스 최강자 누구?
    지난해 처음 열린 레드로드 댄스 페스티벌 _비보이 세계로_ 축제에서 박강수 구청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지난해 처음 열린 레드로드 댄스 페스티벌 _비보이 세계로_ 축제에 인기 댄스팀 훅이 축하무대를 펼치고 있다. 마포구(구청장 박강수)가 “레드로드 국제 스트리트 댄스 페스티벌”의 댄스 배틀 참가자를 오는 3월 29일까지 모집한다.  레드로드 국제 스트리트 댄스 페스티벌은 2024년 파리올림픽에서 브레이킹 종목이 정식 채택되면서 대한민국 선수들의 선전을 기원하고, 코로나19 여파로 침체된 버스킹 문화에 활력을 주기 위해 지난해 처음 개최됐다. 올해는 오는 4월 27일에서 28일까지 홍대 레드로드에서 두 번째 막이 열린다. 댄스 배틀은 힙합, 팝핀, 락킹 등 모든 스트리트 댄스 장르의 2명 이상에서 10명 이하로 구성된 댄스팀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댄스팀은 오는 29일 18시까지 마포구 관광정책과 이메일(mapo_tourism@naver.com)로 신청서와 예선 동영상(5분이내)을 제출하면 된다.  제출된 동영상으로 예선 심사를 거쳐 선정된 6개의 팀은 축제 당일 레드로드 R6 메인무대에서 팀 간 토너먼트 방식으로 댄스 경연을 펼치게 된다.  배틀 상금은 총 1,100만원으로 1위 팀 500만 원, 2위 팀 300만 원, 3위 팀 150만 원, 인기상 3팀이 각 50만 원이다.  자세한 내용은 마포구 누리집을 확인하거나 마포구 관광정책과로 문의하면 된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대한민국의 스트리트 댄스 문화는 홍대에서 탄생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앞으로도 홍대 레드로드가 스트리트 댄서들의 중심 무대이자 훌륭한 댄서들이 탄생하는 기회의 장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이번 마포구 레드로드 스트리트 댄스 페스티벌에 재능있는 댄서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 지역뉴스
    • 마포구 키워드
    2024-03-18
  • 종로구, 야간 주거복지상담소 운영으로 주민 편의 증진
    2023 주거복지상담 모습   종로구에서는 주거 문제로 고민하는 주민들을 위한 맞춤형 해결책을 제시한다.  구청장 정문헌의 지휘 하에 종로구는 올해 12월까지 매월 두 번째 수요일 오후 6시 30분부터 8시까지 구청사 7층에서 '퇴근길 주거복지상담소'를 운영한다.  이는 직장이나 학업 등으로 낮 시간에 공공기관을 방문하기 어려운 주민들을 위한 야간 상담 서비스다. 상담소는 취약계층 주거급여, 주택바우처, 청년월세지원 제도, 긴급주거비 지원(임대료 체납, 연료비 지원), 공공임대주택 등 다양한 분야의 상담을 제공한다.   상담을 통해 위기가구로 판단되는 경우, 종로구는 신속한 서비스 연계를 통해 구체적인 도움을 제공할 계획이다. 운영 일정은 대체로 매월 두 번째 수요일이나, 4월과 10월은 국회의원 선거와 한글날로 인해 예외적으로 목요일에 상담소를 운영한다.  이러한 조정은 주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다. 주거복지 상담은 전화와 방문을 병행하여 이루어지며, 종로구민이라면 누구나 사전 예약 후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구청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담당자에게 이메일로 문의할 수 있다. 정문헌 구청장은 "이 서비스가 평소 관공서 방문이 어려웠던 주민들에게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혜택을 몰라서 받지 못했던 주민들에게도 큰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처럼 종로구는 주민들의 실질적인 주거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며, 모든 구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종로구 주거복지상담소의 야간 운영은 주민들의 생활 편의를 높이고, 주거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지역뉴스
    • 종로구 키워드
    2024-03-12
  • 마포구, 성인 대상 '마포학교'로 학습 기회의 문을 활짝 열다
    지난해 12월 열린 마포학교 종업식에서 박강수 마포구청장이 어르신에게 수료증을 전달하고 있다   2024년 마포학교 입학식 및 개강식에서 축사를 전하고 있는 박강수 마포구청장   서울 마포구에서는 학습의 기회를 놓친 성인들을 위한 특별한 프로그램, '마포학교'가 시작되었다.   3월 11일부터 마포구평생학습센터에서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한글 문해교육부터 음악, 미술 등의 초등 기본교육까지 다양한 분야를 지원한다.  올해는 80여 명의 학생이 함께 공부하며 깊은 우정을 만들어나갈 예정이다. 마포학교는 학습에 대한 열정이 가득한 구민들의 뜨거운 호응에 힘입어, 당초 계획보다 더 많은 학생을 맞이하게 되었다.  초급반과 중급반 각 1개를 운영할 예정이었으나, 예상을 뛰어넘는 신청으로 인해 초급반을 추가로 개설하여 더 많은 학습 기회를 제공했다. 학생들은 주 2회 문해교육을 무료로 받으며, 매주 수요일에는 삶을 더 풍요롭게 하는 노래 교실에 참여한다.  또한, 마포구는 학생들의 연령대를 고려해 디지털 기기 사용에 대한 교육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는 스마트폰 및 키오스크 사용법을 포함한다. 학습의 기회를 잡은 많은 이들 중에서도 박점자(가명, 74세) 씨는 마포학교를 통해 어린 시절 배우지 못한 한을 풀었다며, 한글을 배우고 읽고 쓰는 능력을 키우게 되어 매우 기쁘고 의미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개인의 변화와 성장은 마포학교가 지향하는 핵심 가치 중 하나다. 마포구는 6월에 학생들이 그들의 배움과 성장을 공유하고 축하할 수 있도록 성인문해교육 시화전에 학생들의 작품을 출품할 계획이다.   이는 학습의 결과물을 공유하고, 학습자들의 자긍심을 높이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다. 건강상의 이유 등으로 학습을 잠시 중단해야 하는 고령의 학생들을 위해 마포구는 대기 접수자를 상시 모집하고 있다. 이는 마포학교가 가능한 한 많은 이들에게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려는 의지를 반영한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마포학교가 학생들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하고, 새로운 도전을 하는 모든 이들에게 존경의 마음을 전한다며, '함께 배우는 즐거움'을 통해 '나를 찾는 기쁨'을 누리길 바란다고 전했다. 마포학교는 학습을 통해 삶의 새로운 페이지를 여는 이들에게 빛나는 기회를 제공하며, 서울 마포구의 교육적 풍경에 중요한 한 획을 그으며 주목받고 있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마포학교의 개설로 학습의 문턱을 낮추고, 모든 세대가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마포구의 미래가 기대됩니다.
    • 지역뉴스
    • 마포구 키워드
    2024-03-12
  • 노원구, 숨어있는 위기 가정 아동 발굴을 위한 전수조사 실시
    드림스타트 가족의밤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는 저소득 취약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한 전수조사를 통해 위기 가정 아동을 발굴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방임이나 학대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취약계층 아동에 대한 예방적·밀착형 통합사례관리를 강화하고, 복지 수혜의 불균형과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전수조사의 주요 내용 대상: 기존 드림스타트와 돌봄기관을 이용하는 아동을 제외한 만 0세부터 만 9세 이하 취약계층 아동 425명(350가구). 절차: 전화조사와 거주지 방문조사를 통해 아동의 발달 상태와 양육 환경을 조사합니다. 서비스 연계: 아동발달 사정결과에 따라 상담치료 연계, 기초학습지원 등 다양한 지역자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복합적 욕구와 위기 개입 복합적 욕구 및 위기 개입이 필요한 아동의 경우, 맞춤형 서비스를 연계하여 보다 적극적인 개입을 실시합니다. 이러한 아동통합사례관리는 아동과 가족의 위기도에 따라 사례 등급을 설정하고, 아동의 신체·건강, 인지·언어, 정서·행동을 고려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성공 사례 지난해 발굴된 A군은 과거 자폐 및 ADHD 의심 소견이 있었으나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했습니다. 드림스타트 사례관리 아동으로 선정된 후 아스퍼거 증상이 확인되어 찾아가는 아동발달놀이상담 서비스를 연계받았고, 현재 또래와 긍정적인 상호반응을 보이며 증상이 많이 개선되는 등 발전 가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노원구의 지속적인 노력 노원구는 아동과 가정이 지역 안에서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온 드림스타트 사업을 통해 대외적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구는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아동발달 영역별 필수서비스와 함께 맞춤형 및 예방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 아동들을 적극 발굴하고,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실질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노원구의 이번 전수조사는 지역사회 내 숨어있는 위기 아동을 발굴하고, 이들에게 필요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노원구의 이러한 노력이 아동들의 더 밝은 미래를 만드는 데 기여하기를 바랍니다.
    • 지역뉴스
    • 노원구 키워드
    2024-03-12
  • 동대문구, 다문화가족 지원 강화로 안정적 정착 도모
    ▲지난해 동대문구 세계가족축제에 참석한 이필형 동대문구청장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가 다문화가족의 지역사회 안정적 정착을 위한 지원 정책을 한층 강화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결혼이민자 및 다문화가족 자녀들이 지역사회에 적응하고 함께 어우러져 살아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한 포괄적 지원 동대문구는 결혼이민자를 위한 요리 교실을 주 1회 무료로 운영하며, 전년도에는 누적 160여 명이 참여해 높은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한국어 중급 수준의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 아카데미에서는 미술, 원예 치료 등을 통한 문화 적응 스트레스 완화 및 인문학, 부모 교육을 제공합니다. 또한, IT 및 바리스타 교육, 이미지 메이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 설계와 사회 활동 참여를 돕습니다. 다문화가족 자녀를 위한 진로·진학 컨설팅 및 문화·예술 프로그램 동대문구는 다문화가족 자녀를 위한 진로·진학 컨설팅 지원 및 문화·예술 프로그램도 운영합니다. 다문화가족 자녀는 동대문구가족센터에서 적성검사 및 1:1 진로 컨설팅을 받을 수 있으며, 부모교육 및 입시설명회, 직업특강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문화·예술 프로그램은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단원들에게 오케스트라, 연극단 활동을 지원합니다. 저소득 다문화가족 자녀 교육활동비 지원 올해부터 동대문구는 저소득 다문화가족 자녀를 위해 교육활동비를 지급합니다. 교재 구입, 독서실 이용 등 교육적 목적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며, 중위소득 150% 이하의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은 연간 40~60만 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다문화가족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 정책을 펼쳐나가며, 시대의 흐름에 맞춰 그들이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전했습니다.   동대문구의 다문화가족 지원 강화 정책은 다문화가족이 한국 사회의 일원으로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그들의 잠재력이 지역사회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다문화가족의 풍부한 문화적 가치가 지역사회에 더욱 널리 퍼져나가길 바랍니다.
    • 지역뉴스
    • 동대문구 키워드
    2024-03-12
  • 서울석계초등학교, '서울형 건강증진학교'로 선정
    2023년 건강증진학교에 참여중인 정덕초등학교 학생들의 모습   성북구청 서울 성북구가 올해에도 서울특별시가 주관하는 '서울형 건강증진학교 공모사업'에 선정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이번에 선정된 서울석계초등학교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건강한 생활 습관을 심어줄 예정입니다. 서울형 건강증진학교는 아동과 청소년에게 올바른 식습관과 운동 습관을 교육하여 비만을 예방하고, 학부모와 교사의 교육 부담을 줄이기 위한 통합시스템입니다.  성북구는 올해 서울석계초등학교에서 아침 체조, 건강 간식 제공, 뉴스포츠 교구 지원, 신체활동 친화적 환경 조성, 건강증진 교육 등 다양한 건강 증진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사업은 어린이들의 체력 향상과 올바른 영양 섭취를 위해 시작되었으며, 지난해 청덕초등학교에서 운영되어 교육 현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선정된 학교에는 보건소와 학교가 협력하여 아침 건강식을 20일간 제공하고, 매일 아침 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또한, 유휴 공간을 활용하여 신체 활동이 용이한 환경을 조성하고, 고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비만 예방과 바른 식생활, 운동 교육도 실시됩니다. 성북구청장 이승로는 "어린이의 평생 건강 습관 형성을 위해 보건소와 학교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며,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들의 바른 성장을 지원하고, 학교를 대상으로 한 건강증진 사업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서울석계초등학교에서 진행될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이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건강 습관을 심어주고, 건강한 성장을 도울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어린이들의 건강한 미래를 위한 성북구의 노력이 훌륭한 결실을 맺기를 바랍니다.
    • 지역뉴스
    • 성북구 키워드
    2024-03-12
  • 정릉1동 자율방재단, 수해 취약지역 점검 및 빗물받이 준설작업 실시
    정릉1동 자율방재단 집합 빗물받이 준설 작업 서울 성북구 정릉1동에서는 지난 3일, 수해에 취약한 지역의 안전을 확보하고 주민들의 생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빗물받이 준설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작업은 정릉1동 자율방재단(단장 정해욱) 주도로 이루어졌으며, 계절 변화와 야외 활동 증가에 따른 환경 정비 및 풍수해 대비를 위한 선제적 조치의 일환입니다. 주말에도 불구하고 모인 자율방재단원들은 주민들의 안전한 생활 환경 조성을 위해 두 팔을 걷어붙이고, 저지대 상습 침수지역에 대한 순찰 활동을 벌였습니다. 또한, 겨우내 빗물받이에 유입되어 퇴적된 쓰레기와 협잡물 등을 깨끗이 제거하는 작업을 실시했습니다. 정릉1동 자율방재단장 정해욱은 “주말임에도 불구하고 청소 활동에 참여해주신 단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정기적인 빗물받이 청소 및 환경 정비 활동을 통해 안전하고 깨끗한 정릉1동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서자경 정릉1동장은 “자율방재단 단원들이 항상 최일선에서 활동해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헌신하는 것에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담배꽁초 등 쓰레기가 빗물받이 내외부에서 많이 발견되는 만큼, 주민들의 공동체 의식을 높이고 무단투기를 근절하기 위해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강조했습니다. 정릉1동 자율방재단의 이번 활동은 지역사회의 안전과 환경 보호를 위한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 한번 일깨워줍니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정릉1동 주민들의 안전하고 깨끗한 생활 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이 빛을 발하기를 기대합니다.
    • 지역뉴스
    • 성북구 키워드
    2024-03-12
  • 종로구, 자원 낭비 방지 위한 「2024 우산 고쳐쓰기 사업」 운영
    우산 고쳐쓰기 사업   종로구(구청장 정문헌)가 주민 편의 제공, 자원 낭비 방지,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하는 「2024 우산 고쳐쓰기 사업」을 3월부터 11월까지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이 사업은 17개 동주민센터를 순회하며 우산 수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망가진 우산을 쉽게 버리지 않고, 재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지난 2월, 종로구는 우산 수리 기술을 보유한 주민을 선발하여 본 사업의 운영 준비를 마쳤다.  구민 누구나 운영 일자를 확인한 후 가까운 동주민센터에 방문하여 휘어진 우산 살이나 망가진 손잡이 등을 무료로 수리 받을 수 있다. 이달의 일정은 평창동, 부암동, 청운효자동, 사직동 순으로 진행되며, 내달에는 교남동, 무악동, 가회동, 삼청동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우산 수리 서비스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이용 가능하다. 종로구는 이번 우산 고쳐쓰기 사업을 통해 고장 난 우산을 쉽게 버리는 대신 수리하여 재사용함으로써 자원 낭비를 줄이고, 동시에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편의를 제공하며, 지역 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종로구의 「2024 우산 고쳐쓰기 사업」은 지역 사회의 지속 가능한 생활 문화를 조성하고 자원 낭비를 줄이는 중요한 발걸음이 될 것입니다.  고장 난 우산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이 기회에 집 근처 동주민센터를 방문해 수리 받으시길 바랍니다. 함께하는 작은 실천으로 큰 변화를 만들어 갑니다.
    • 지역뉴스
    • 종로구 키워드
    2024-03-11
  • 종로구, 청소년의 목소리로 구정 개선하는 「2024 청소년 구정평가단」 모집
      종로구(구청장 정문헌)는 청소년들의 참신하고 다양한 의견을 구정에 반영하기 위해 「2024 청소년 구정평가단」 신규단원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단은 종로구의 생활환경 개선과 안전한 지역사회 구축을 목표로, 청소년들이 직접 구정 운영을 평가하고 제안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모집 대상은 종로구에 거주하거나 관내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13세 이상 18세 이하의 청소년들이다.  선발된 단원들은 오는 4월부터 활동을 시작하여, 구 내 곳곳을 답사하며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발견하고 건의하는 중요한 임무를 수행한다.  모집 인원은 총 50명으로, 참여를 희망하는 청소년들은 종로구청 누리집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제출 기한인 이달 22일까지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활동 내용에는 구 주관 행사의 모니터링, 시설 및 프로그램의 평가 등이 포함되며, 각 활동은 최대 2시간의 자원봉사 시간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또한, 연말에는 활동이 우수한 단원들에게 표창을 수여하는 예정이다. 종로구는 이번 구정평가단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적극적인 역할을 하며, 자신들의 목소리로 지역을 더 안전하고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관련된 문의사항은 안전도시과 생활안전팀으로 전화하여 안내받을 수 있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2024 청소년 구정평가단」 모집을 통해 종로구가 청소년들의 참신한 아이디어와 제안으로 더욱 살기 좋고 안전한 지역사회로 발전하기를 기대합니다.  관심 있는 청소년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가 종로구의 미래를 밝히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 지역뉴스
    • 종로구 키워드
    2024-03-11
  • 동대문구, 지역문제 해결 위한 ‘2024년 ESG 아이디어톤’ 개최
    ESG 아이디어톤 홍보포스터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 에서는 일상의 지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2024년 ESG 아이디어톤'을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행사는 구청장 이필형의 지휘 하에 ESG경제지원센터가 주최하며, 기후위기 대응, 주거복지, 도시재생, 안전, 청년 및 여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아이디어톤은 제한된 시간 동안 팀 단위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발표하는 대회로, 동대문구 거주 및 활동 개인이나 팀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특히, 이번 대회에는 자유주제와 함께 주민 일자리 창출, 커뮤니티 케어 등의 특화 주제가 포함되어 있어,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이 기대된다. 신청자격은 동대문구 주민 또는 생활권자로, 이달 22일까지 ESG경제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선발 과정을 통해 총 3개 팀이 선택되어, 전문가 멘토링을 받으며 아이디어 고도화와 팀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최종 결과는 4월 말에 공유회에서 발표되며, 선발된 팀에게는 총 100만원 상당의 상금이 주어진다. 이필형 구청장은 이번 아이디어톤을 통해 지역 문제 해결에 구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며, ESG경영 활동을 통한 사회적 가치 추구 및 경제 활동 지원 의지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역 사회 내 창의적 해결책 모색과 사회적경제기업의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 지금까지 동네방네뉴스였습니다. 이번 ‘2024년 ESG 아이디어톤’을 통해 동대문구가 더욱 살기 좋은 지역으로 거듭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가 모여, 구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으로 모두의 행복과 사회적 가치가 실현되기를 기대합니다.
    • 지역뉴스
    • 동대문구 키워드
    2024-03-11
비밀번호 :